본문 바로가기
Programing/How to Coding?

[How to Coding?] 수준과 가성비에 대해

by 꾸압 2022. 1. 26.

 

<리뷰>

자신이 목표한 만큼 공부하면 된다.

토비의 spring 처럼 방대하고 지엽적인 내용이 많은 책을 모두 독파하는건 굉--장히 어렵다.

유튜버 '백기선' 분의 말씀처럼 스프링을 쓸 일이 딱히 없다면 이런 프레임워크가 있구나 하고 넘어가면 되고,

spring을 자신의 업으로 삼아야한다면 핵심 기술 에 대한 지식은 가지고 가야한다.

그러나 spring의 모든 걸 알 필요는 없고, 그런게 가능하다면 세계 정상급의 개발자들-프레임워크를 만들 사람들이나 가능하리라.

'백기선' 분도 spring을 너무 좋아하고 즐겁게 활용하였지만, 이리저리 이직하시며 현직에서는 쓸 일이 별로 없다고 하신다.

micro하고 세부적인 걸 공부해도 기억에 잘 남지도 않을 것이라면, 과감히 다른걸 하자.

spring의 세부 기능 1가지를 알 때 다른 것 10가지를 머리에 넣을 수 있다면, 그게 더 성취감-능력 상승에 좋지 않을까?

 

<덧붙임>

https://medium.com/@jongyoungpark/%ED%94%84%EB%A0%88%EC%9E%84%EC%9B%8C%ED%81%AC-%EA%B3%B5%EB%B6%80%EB%A5%BC-%EB%A9%88%EC%B6%B0%EB%9D%BC-1afa37644474

 

프레임워크 공부를 멈춰라

멘토: “기술은 나타났다 금방 사라지지만 그것들은 많은 부분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어. 우선순위를 올바로 잡아야 해. 학습 시간의 80%는 본질적인 것에 투자하고 나머지 20%를 프레임워크나

medium.com

 

>>> 덧붙인 글의 내용을 요약하면 프레임워크는 계속 발전하고, 무궁무진하지만 비슷한 디자인 패턴과 활용 방식이 있는 법이다.

그 '결'과 '핵심 패턴'을 파악하여 공부한다면 그렇게 까지 힘들게 코딩 공부를 할 필요도 없고, 삶의 가성비(시간, 노력, 휴식, 건강)  이 높아지지 않을까?

프레임워크 공부 20%, 아키텍쳐 공부 80% 라는 말이 인상깊어서 나눈다.

 

 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