은행의 전산 시스템에서 이중(중복) 인출로 인한 Error Case를 알아본 것들을 정리했다.
은행 뿐 아니라 결제시스템을 다루는 곳이라면 어디든 주의할만한 사항이라고 생각함
<이중인출 발생 Case의 원인>
1) 전산 직원이 결제일에 해당 달의 결제 정보를 입력하며, 지난 달의 결제 정보를 다시 입력하여 이중인출 발생
2) 정상 결제가 되었으나,담당 직원이 파악하지 못해 은행에 재인출 요구 => 중복 인출 발생
3) 기업과 은행 간 대금인출 시스템이 복잡하여 입금 정보 확인 시간과 해당 기업의 연체 확인 시간이 차이가 날 경우
4) 전산 시스템을 새로 교체한 것이 기존 시스템과 충돌을 일으켜 중복 인출
5) 실제 인출되지 않았으나 프로그램 권한으로는 인정되어 인출된 것처럼 보이는 경우
=> 몇 달 즘 안에 권한 오류로 뜬 부분은 삭제된다고 한다.
6) 과거(1달 전 등)에 인출이 실패한 게 늦게나마(다음 달에) 성공적으로 인출되어, 이중 인출된 것처럼 보이는 경우
<출처 1> https://biz.chosun.com/site/data/html_dir/1997/05/13/1997051370071.html
<출처 2> https://news.kbs.co.kr/news/view.do?ncd=1340351
<출처 3> https://support.wix.com/en/article/double-charge-appearing-on-your-bank-statemen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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